우리나라 지역별 김치 특징 종류 및 보관방법

우리나라 지역별 김치 특징 종류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김치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배추에다가 고추를 섞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운 맛이 나지만 깔끔하기 때문에 한국인의 소울푸드기도 합니다. 각 지역별 날씨와 기후, 문화에 따라 김치는 차이가 나는데 크게 북쪽과 남쪽을 나눠서 구분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조금 더 자세히 우린라의 지역에 따른 김치의 종류와 특징,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치-항아리-위에-올려둔-사진-우리나라-지역별-김치-특징-종류-보관방법-설명하는-사진


지역별 김치 종류와 특징

대한민국의 김치는 지역과 지방에 따라 만드는 방법과 맛, 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이라도 집 안의 손맛에 따라 김치 맛은 천차만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희 집은 김치에 멸치젓을 많이 넣는데 저는 참 좋아하는데 다른 지역에서 오신 분들은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지역에 따른 특색과 차이가 있는만큼 우리나라 김치의 지역별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크게 추운 북쪽 지방은 고춧가루를 적게 쓰는 대신에 백김치·보쌈김치·동치미 등이 유명합니다. 따뜻한 호남 지방은 매운 김치, 영남 지방은 짠 김치가 특색입니다.

  • 서울 : 궁중음식으로 고춧잎깍두기·오이소박이·장김치 등이 독특하였으나 요즈음은 여러 지방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므로 특징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 경기도 : 풍요하고 모양이 화려한 특징이 있습니다. 용인오이지·순무짠지·순무김치·꿩김치·고구마줄기김치·숙김치·보쌈김치·섞박지·비늘김치·백김치 등이 있습니다.
  • 강원도 : 바위와 산이 많아 산물이 많지 않으므로 다음해 봄까지 먹도록 저장해야 한다. 서거리깍두기·채김치·동치미 등이 있다.
  • 충청도 : 젓국을 쓰지 않고 소금만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박김치·파짠지·열무물김치·가지김치·시금치김치·새우젓깍두기 등이 있습니다.
  • 전라도 : 조기젓·밴댕이젓·병어젓을 사용하고, 참깨와 찹쌀 풀을 넣어 독특한 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갓쌈김치·고들빼기김치·배추포기김치·검들김치·굴깍두기 등이 있다.
  • 경상도 : 멸치젓을 사용하며, 기후 관계로 간이 세며 국물이 없고 양념이 비교적 적다. 전복김치·속새김치·콩잎김치·우엉김치·부추김치 등이 있습니다.
  • 제주도 : 전복김치·동지김치·해물김치·나박김치 등이 있습니다.
  • 황해도 : 동치미·호박김치·갓김치·고수김치 등이 있습니다.
  • 함경도 : 생선이 흔하여 김치에도 생태·대구 등 기름기 없는 것을 넣어서 시원한 맛을 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콩나물김치·갓김치·함경도대구깍두기·채칼김치·봄김치 등이 있다.
  • 평안도 : 양념이 간단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며 육수를 사용해서 단맛을 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지김치·영변김장김치 등이 있습니다.

김치 보관방법

소중한 우리의 김치는 종류 또는 먹는 시기나 방법에 따라서 다양하게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독이나 중두리, 바탱이, 항아리 등에 담아서 보관을 합니다. 김치 항아리도 정성을 다하여 만든 것이라야 김치의 제 맛을 보관하고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수/경칩을 지나고 땅이 풀린 직후에 흙을 빚어서 이른 봄에 제일 처음 구운 독이라야 잡내가 나지 않고 단단하다고 합니다. 이런 점을 살펴보면 옛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김치 항아리 하나도 이렇게 지혜가 모여 만들어진 사실이 놀랍습니다.

오랜 기간 김치를 맛있게 먹기 위해선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추운 겨울에 김치가 얼지 않고 시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보관 방법을 알아둬야 합니다. 5℃ 정도에서 4∼6주간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농가월령가'에서 보듯이 김치 항아리를 짚에 싸서 깊이 묻음으로 외부 온도 변화에 대한 저항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발효식품인 김치의 산패를 막으려면 공기 접촉을 최소한으로 막아야 한다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아리에 김치를 단단히 눌러서 담은 다음 그 위로 우거지를 덮어 외부에서 유입 될 수 있는 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는 방법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과거처럼 땅에 독을 묻어 보관을 할 수 없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라 김치냉장고의 성능 역시 크게 발달하였습니다. 이 기기를 이용하면 김치를 최장 4개월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기간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맛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

김치의 베이스 고추

고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사과의 50배, 밀감의 2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비타민E와 비타민C 산화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추운 겨울에 비타민 섭취에 어려운 경우에도 김치를 통해 각종 영양분 보충이 가능했답니다.

고추에 들어 잇는 캡사이신 성분은 젓갈의 지방 성분이 산패를 하면서 날 수 있는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김치에 들어 있는 고추와 마늘은 김치를 발효시키는 젖산균의 번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김치는 식물섬유로서의 구실도 크게 합니다.

이렇듯이 김치는 촉각과 미각, 시각은 말할 것도 없으며, 건강과 영양보충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식물성+동물성 영양분을 한 번에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완전체 식품이기 때문에 꼭 먹어야 합니다. 실제로 세계 5대 슈퍼푸드에 김치가 소개 되기도 하였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지역별 김치 특징 종류 및 보관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